접기
고객님들의 소중한 상품평/구매후기를 확인합니다.

열대어의 수온을 몇도로 맞추는 것이 좋나요?

【제목】열대어의 수온을 몇도로 맞추는 것이 좋나요?【내용】열대어 수온을 몇도이다! 라고 맞추는 방법은 정확한것이 없습니다. 이상하게 생각하시는 분들이 계실지 모르겠지만 설명드려 보겠습니다. 사육하는 어종에 따라서 높은 수온을 좋아하는 종류가 있고...

       
전체(0)
웹갈피 하기
  • 전체 23964개 상품중 구매 가능한 상품 9735
2일동안 이창을 다시 열지 않습니다.
현재위치 : 메인 > 고객센터 > 자주있는 질문 FAQ (생물/식물 관련) > 게시글 상세보기

많은 분들께서 자주 질문하시는 생물/식물의 자주있는 질문(F.A.Q) 모음 공간입니다.
생물이라 정답은 없습니다. 다만 물생활의 궁굼증을 쉽게 풀어 드리기 위해 물생활에 작은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부족하지만 하나하나 정리해 나가겠습니다.
본 생물/식물 자주있는 질문 모음의 일부 내용은 인터넷 동호회 아쿠아티스트닷컴의 홈페이지(www.aquartist.com)에서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아쿠아티스트는 수족관 관련 기본적인 지식을 포함 어종별 사전, 수초 사전등 전문적인 정보를 매뉴얼화 하여 처음 시작하시는 분들께 알기 쉽도록 구축된 추천 동호회입니다. [바로 가기]
잘 쓴 글은 아니지만 오랜시간 제작된 글로 협력 동호회인 아쿠아티스트를 제외한 블로그, 카페, 웹싸이트, 지식in 등에 서면 동의없이 무단으로 복제, 사용되는 일이 없었으면 좋겠습니다.

   
제목 : 열대어의 수온을 몇도로 맞추는 것이 좋나요?
글쓴이 아쿠아위즈
열대어 수온을 몇도이다! 라고 맞추는 방법은 정확한것이 없습니다.

이상하게 생각하시는 분들이 계실지 모르겠지만 설명드려 보겠습니다.

사육하는 어종에 따라서 높은 수온을 좋아하는 종류가 있고 그렇지 않고 조금 낮은 수온을 좋아하는 어종이 있습니다.

하지만 수차례 양식되어 개량되어 온 열대어들의 경우 대부분 동남아시아에서 수입되고 있는 실정이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적정수온을 25~26℃로 맞추면 비교적 대부분의 열대어들이 적응한다는것입니다. 어디까지나 적정 수온입니다.^^;

위에 말씀드린것처럼 정확한것은 없다라는 것은 국내 수족관에서 사육되어지고 있는 실제 수온이 중요한것이지 물고기들의 자체 데이터인 수온이 딱 정확할 필요는 없다는 이야기입니다.

예를 들어 디스커스의 적정 수온이 28~30℃라고 하여 수온을 맞추어서 물고기를 기다리지만 결국 수조의 온도는 높지만 디스커스가 자라온 환경이 24℃라면 입수할때 스트레스가 동반되고 오히려 질병의 원인이 되는 이야기가 됩니다.

일반적으로 오인하여 발생할 수 있는 사고의 사례들일뿐이고 생물이기에 보통 적정수온을 준수해 주는게 좋은것임은 틀림이 없습니다.

생물이기에 정답이 없다는 이야기로 예를 들어드린것으로 그 물고기가 사육되고 있던 환경의 수온이 더 중요하다는 것을 기억해 주시면 될듯합니다.

어디까지나 참고하시라고 글을 남겨 드린것으로 대부분의 열대어들은 위에 말씀드린 25~26℃의 수온이면 무난하게 사육이 가능합니다.

만약  고기들이 병이와서 치료를 할때는 보통 현재 수온보다 4~5℃높게 해 주는게 좋은데 수온을 올릴때는 짧은순간에 갑자기 수온을 올리면 스트레스와 함께 치명적인 폐사의 원인이 될수 있기 때문에 최소한 1시간당 1도씩 올린다고 생각하고 온도를 서서히 올려 주시는게 중요하다는것을 참고하셔야합니다.


TIP! 어항에서 온도를 측정할때는 기본적인 히터상의 온도를 기준으로 맞추지 마시고 온도계를 따로 구입하여 온도계의 수온을 토대로 수온을 맞추시는게 중요합니다.
이때 좀더 전문적인 상황을 만드시려면 수족관등을 방문하셔서 저가형 온도계를 5개 정도 집어들어 봅니다.
그중 평균 온도를 유지하고 있거나 같은 온도를 나타내고 있는 온도계를 고르시면 비교적 정확한 온도를 나타내고 있는 온도계를 고르실 수 있습니다.